자세한 내용은 구글의 'Search Console 고객센터'에 설명되어 있다. 문제는 너무 자세하다는 것이다. 처음 방문해서 읽다 보면 좀 당황스럽다. 내용은 '기본 체크리스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내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사용자에게 고품질 콘텐츠를 게재하나요?
- 내 지역 업체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모든 기기에서 내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나요?
- 내 웹사이트는 안전한가요?
2번에서 4번의 경우 사이트의 내용이 적정한가, 서버의 위치가 구글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인가, 기술적 문제는 없는가를 확인하라는 것인데 일부는 운영자 스스로의 객관적 판단이 필요하고 일부는 범위가 모호한 기술적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설명하지 않는다. 다만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1번을 제외한 모든 사항은 만족할 것이다.
1번에 대한 확인은 간단하다.
구글의 검색창에 site:example.com이라고 검색해 본다. 물론 여기서 example.com은 여러분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URL이다.
여기서 정상적으로 검색한다면 구글에서 벌써 여러분의 사이트를 크롤링했다는 뜻이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검색이 안되면 지금부터 설명하는 데로 등록을 해야 한다.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 Google Search Console'에 방문한다.
2.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새로운 창에서 'URL 접두어' 를 선택한다.
3. '소유권확인'이라는 새창이 뜨면, 'HTML 태그'를 클릭한다. 이때 생성된 메타태그를 복사하고 창은 그대로 놔둔 채로 4번항을 진행한다.
4. 자신의 사이트 index의 head에 복사한 meta tag를 삽입하고 저장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서버에도 index파일을 교체해야 한다.)
5. 이제 3항의 창에서 '확인'을 클릭한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면 대시보드가 보인다. 처음에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 것은 크롤링 전이라서 그렇다. 몇일 후 방문하면 각종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다.
'雜同散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ySQL ] root 패스워드 정책 및 패스워드 설정 (0) | 2019.11.30 |
---|---|
[ Bookmark ] Online File Convert - convert.com (0) | 2019.11.12 |
[ Bookmark ] javascript CDN경로 검색 사이트 (0) | 2019.11.11 |
[ 네이버 ] 웹사이트 등록하기 (0) | 2019.11.09 |
SOLID, KISS, YAGNI, DRY (0) | 2019.11.04 |
[ License ]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0) | 2019.10.27 |
[ YouTube ] 본 계정과 브랜드 계정은 어떻게 다른가? (0) | 2019.10.23 |
인쇄 용지 확대/축소 비율 (0) | 2019.10.17 |